반응형

클라우드에서 사용하던 Jira를 호스트 서버로 옮겨오게 되면서, Backup Manager에서 호스트 서버를 위한 백업을 제공하길래, 한 번에 될줄 알았는데, 거의 한 달째 Atlassian 고객센터와 씨름을 하며 주의할 점을 정리해본다.


[Cloud에서 주의할 점]

  1. 백업뜨기 전에, 무조건 re-index는 한 번 해준다.
    • (Cloud는 수시로 버전 업 및 버그 fix가 되기 때문에, 버그가 있던 버전에서 쌓였던 데이터는 key가 없는 등 문제가 많을 수 있음)
  2. 백업은 하루에 한 번만 뜰 수 있으니, 신중하게 백업한다.
    • (유지 기간은 일주일)
  3. 1년이상 열심히 사용한 경우, 백업에 걸리는 시간은 상상을 초월하므로, 업무 시간 마무리 직전에 걸어두는 것이 좋다. (아침에 보면 가끔 뻗어있기도 함;;)


[Host에서 주의할 점]

  1. Cloud에서 백업을 떠서 나온 zip파일엔, xml 2개와 avatar, attachment가 포함이 되어 있는데, 콘텐츠 내용 중 특수문자가 껴있었고, MySQL DB를 사용중이라면 특수문자를 넣을 수 없다는 에러가 발생한다.
  2. Cloud에서 가져온 데이터는 Full Restore(XML복원)만 지원하고, 프로젝트 가져오기 (Migration)는 불가능하다. (Atlassian Support의 답변)
  3. 백업 zip파일에 포함된 attachments폴더는 압축을 풀어서 따로 JIRA HOME/import/attachments폴더에 넣어주어야 한다. (안그러면 파일 다 깨짐)
  4. 가끔 3번처럼 했는데도 깨지는 경우는, 압축 파일에 들어있던 attachment, avatar에 들어있는 파일을 JIRA HOME/data 경로에 수동으로 넣어주면 원상복귀됨.
  5. 모든 과정을 거쳐 복원에 성공하였다면, 계정 관리를 조금 해야 한다. Cloud의 경우 계정 패스워드 관리가 Atlassian에서 통합관리 되기 때문에, 백업 간 계정 정보만 포함되고, sysadmin을 제외한 모든 계정이 DB에 (nopass)로 들어가게 된다.
    • 아래와 같이 SQL문으로 패스워드 보정을 해주자. (admin으로 들어가게되며, jira를 재시작해주어야 반영될 수도 있다.)
    • UPDATE cwd_user
      SET CREDENTIAL = '{PKCS5S2}8WEZjkCbLWysbcbZ5PRgMbdJgJOhkzRT3y1jxOqke2z1Zr79q8ypugFQEYaMoIZt'
      WHERE user_name = 'sysadmin';
      

비싼 돈 주고 사용하는 제품인데.. (뭐 내 돈은 아니지만;;)
마이그레이션 하기가 너무 힘든 것 같다.

말이 마이그레이션이지 그냥 데이터 가져다가 엎어치우는 것 밖에 안되고, 진짜 마이그레이션을 하려면, 기존에 쓰던 데이터를 백업떠서 다른 곳에 모셔다 놓고, Cloud데이터를 Full Restore(XML복원)한 후, 원래 있던 데이터를 프로젝트 가져오기로 넣어주어야 하는 것 같긴한데, 뭐 이리 복잡한지;;


반응형
,